한국철도, 8일부터 모든 열차 승차권‘창측 좌석만’ 발매
상태바
한국철도, 8일부터 모든 열차 승차권‘창측 좌석만’ 발매
  • 레일앤뉴스
  • 승인 2020.12.07 13: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권고 선제적으로 수용…이미 예매된 내측 좌석은 제외

한국철도(코레일)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따라 모든 여객열차의 방역조치를 강화한다.

한국철도는 정부가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조정한 12월 8일부터 28일까지(3주간) 경부선, 호남선 등 전국 모든 노선에서 운행하는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ITX-청춘 등 여객열차의 승차권을 ‘창측 좌석’만 발매한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수준의 조치로, 한국철도는 정부와 방역당국의 열차 승차권 50% 이내 예매제한 권고를 선제적으로 수용해 열차 내 거리두기를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 (2.5단계) KTX, 고속버스 등 50% 이내로 예매제한 권고(항공기 제외)

* ( 3단계 ) KTX, 고속버스 등 50% 이내로 예매제한(항공기 제외)

승차권을 미리 구입한 고객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미 판매된 12월 22일 이전 운행 열차의 일부 내측 좌석은 그대로 이용할 수 있고, 23일 이후 운행하는 열차는 창측 좌석만 발매되도록 했다.

ㅇ 이미 예매된 내측 좌석도 현장 상황에 따라 승무원에게 요청 시 창측 좌석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 창측 좌석의 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이미 구입한 내측 좌석 승차권을 창측 좌석으로 위약금 없이 변경 가능하며 반환 시에도 위약금은 면제 됨.

ㅇ 또, 4인이 마주보고 이용하는 KTX동반석은 묶음으로 승차권을 구입할 수 없으며 4개 좌석 중 1개 좌석만 판매한다.

한국철도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감염증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자유석 확대, 입석발매 중지, 창측 좌석 우선 배정 등 열차 내 거리두기를 적극 시행해왔다.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수익보단 국민안전을 우선순위로 둔 조치”라며 “철저한 방역과 열차 내 거리두기 강화로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은지 2021-01-15 00:02:34
유아랑 같이 탈려고 하는데 벌어져 잇어서
어떻게 타야하나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