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철도공학
상태바
신 철도공학
  • 레일앤뉴스
  • 승인 2022.04.23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기술사 및 철도토목기사 철도산업기사 등 철도공학의 필독서 !
최신 법률과 규정에 맞게 개편
철도공학개론 저자이신 전 이종득교수 등 철도공사.국가철도공단 중역이 공저

철도가 지구상에 기적을 처음 울린 지 올해로 197년을 맞으며 우리 철도는 교통기관으로 계속 발전을 거듭하여 세계 철도와 기술 경쟁에서 어깨를 나란히 해가고 있다.

철도는 마차철도로 시작하여 증기기관차, 디젤기관차시대를 거쳐 전기기관차에 이어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전환되어 가고 있으며 500km/h 자기부상열차시대의 전진을 위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가속 패달을 밟고 있다.

우리 철도도 프랑스, 독일, 일본, 스페인과 함께 2004년 4월 1일부터 세계 5번째 고속 열차 보유국으로 300km/h의 KTX를 운행하고 있으며,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인 해무에 의한 421.4km/h의 시험속도를 기록하는 등 속도경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서울~부산간을 1시간 30분에 운행할 수 있도록 철도기술자들은 고심하며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오늘날 철도는 국가발전의 주요한 교통수단으로서 환경오염, 에너지 효율성, 녹색성장, 도로 혼잡비 등을 고려해 볼 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을 위해서는 철도 교통만이 해결책이라는 생각이 범 세계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본서는 1997년 발행한 철도서적으로 계속 개정판을 발행해 오면서 2015년 한국철도학회에서 집필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20년에 「철도의 건설 및 시설물유지 관리법」이 제(개)정되면서 궤도의 안전진단 및 성능평가를 시행하게 되었다.

정부의 탄소배출 억제정책으로 철도교통수단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 날로 높아가고 있다. 그리고 날로 새로워지는 신기술을 신속하게 업데이트하고 개정판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철도공사와 국가철도공단 중역을 역임한 분들과 함께 신 철도공학을 발행한 것은 지극히 다행스러운 일이다.

또한 이 서적은 철도를 전문으로 가르치는 철도고등학교 및 대학교 및 대학원 그리고 철도토목기사, 기술사 시험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상,하 2권으로 편집되어 있다.

(공저)

공학박사 우학 이종득

공학박사 중광 김해곤

공학박사 이현정

공학박사 이성욱

공학석사 신형하

▶ 이종득

서울에서 태어나 국립교통고등학교 토목과를 졸업,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졸업(공학사), 동대학원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철도청에서 간부로 근무하시다가 철도대학에서 후학 양성을 위해 평생을 바치신 분이다. 제자들로부터 존경을 받으며 오로지 철도전문가의 양성과 철도기술발전을 위해 헌신하신 분이다. 철도학회 회장님을 역임하시고, 총리실 및 정부기관에 전문위원 심사위원 자문위원등을 역임하시면서 황조근정훈장을 받았다.

▶ 김해곤

밀양에서 태어나 국립 철도전문대학을 졸업하고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산대 토목과 석사, 충남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철도청에 공무우언으로 근무하면서 국비로 단기와 장기유학을 다녀왔으며 최초로 고속열차를 개발하여 유명한 일본총합기술연구소에서 위탁연구원으로 근무하기도 했다. 동경대학 법학정치학연구과 석사학위를 마치고 철도공사에서 철도기술연구처장을 역임하였으며 H형 철도침목을 개발하였으며 20여개의 특허와 공기구 개발에 열정을 보여 많은 공기구를 새롭게 개선 개발하였다. 2021년 10월에는 담대한 비전 위대한 리더라는 서적을 발간하여 세상의 이목을 끌기도 하였다. 지금은 ㈜대한콘설탄트 부사장으로 궤도 정밀안전진단과 성능평가를 총괄하고 있다.

▶ 이현정

국립 철도대학 토목과를 졸업하고, 대전 한밭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우송대학교 대학원에서 공학석사 및 공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지방철도청에서 근무를 시작하여 철도청 순천지방철도청 장비과장, 철도청 감사실에서 근무하였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 기준부장, 기준심사처장, 광역민자처장을 역임하였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장, 수도권본부장을 역임하였으며 철도에 대한 열정과 헌신으로 그 공로를 인정받아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하였다. 후배들로부터 항상 칭찬과 존경을 받으며 리더십이 탁월하신 분이다. 현재 ㈜ 대한콘설탄트 철도부 사장으로 근무 중이다.

▶ 이성욱

국립 철도고등학교 토목과를 졸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였고, 한양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에서 공학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철도청 시설국 구조물 담당 사무관 을 역임하였고, 한국철도공사 광주시설사무소 소장, 대전시설사무소장, 연구개발센터 기술연구팀장, 토목시설처장, 시설장비사무소장, 시설기술단장 수도권동부본부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등 주요보직을 역임하였으며, 인품이 온화하여 주위사람들로부터 칭찬과 존경을 받으며 신망이 두터운 분이다. 자격증은 철도기술사 건설안전기술사 등을 소유하고 있으며, 국토교통부 중앙설계심위위원.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자문위원, 부산항 건설사무소 설계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현재는 국립 철도대학, 목원대학교, 충남대학교, 우송대학교 및 철도시설협회에서 겸임교수 및 강의를 하고 있으며, 한국시설안전연구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 신형하

충북에서 태어나 한국철도대학 철도토목과를 졸업, 부경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우송대학교 녹색철도대학원 철도공학과에서 공학석사를 취득하였다. 평소 후배들로부터 신망이 두텁고 성격이 온화하여 조직의 화합을 우선시하는 인화단결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분이다. 철도청 부산자방철도청에서 근무를 시작하여 국가철도공단 시설관리처장, 중앙선사업단장을 역임하였고, 국가철도공단 영남․강원본부장 등 주요직책을 역임하면서 쌓은 실적이 인정되어 국가철도공단 상임이사인 시설본부장으로 재직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