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국 만장일치로 우리나라의 국제철도운송협정 가입 결정
상태바
참가국 만장일치로 우리나라의 국제철도운송협정 가입 결정
  • 레일앤뉴스
  • 승인 2023.06.20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장관, 15일 부산에서 OSJD 장관회의 총회 주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6월 15일(목), 부산 벡스코(제2전시장)에서 개최된 「제50차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장관회의」 총회를 주재하였다.

 원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제2수도이자 세계 2위 규모의 환적항을 보유한 교통과 물류의 요충지인 부산에서 ‘2030 세계박람회’ 유치에 도전 중으로, 장관회의에 참석한 대표단에게 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하였다.

 이번 장관회의 총회에서는 OSJD의 주요 업무 실적과 향후 업무계획, OSJD 위원회의 직책 분배뿐만 아니라, 회의에 참석한 국가들의 만장일치로 여객과 화물에 대한 우리나라의 ‘국제철도운송협정’ 가입이 결정되었다.

 특히, 화물운송협정 가입으로 우리나라의 국제철도 화물 운송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국제철도를 이용하는 수출업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 장관은 “우리나라의 국제철도운송협정 가입을 계기로 그동안 국제철도 화물 운송에서 발생한 국내 기업들의 상대적 불이익이 해소되도록 적극 대응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윤석열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인 5대 수출 강국 실현을 뒷받침하기 위해 유라시아 국제철도 운행에 대해 OSJD 회원국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이후 원 장관은 OSJD 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슈크라코브 바실리(Shkurakov Vasyl) 제1차관과 우크라이나 재건복구를 논의하는 면담자리를 가졌다.

ㅇ 원 장관은 “한국은 우크라이나의 좋은 파트너로서, 우크라이나 재건을 적극 지원하여 우크라이나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겠다”라며,

ㅇ “철도 분야 주요 사업*에 우리나라 참여를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올해 5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우크라이나 인프라부 아자르키나 차관이 제안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사업’에 대해서도 화상회의를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도시개발ㆍ철도ㆍ항공ㆍ도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해 나가자”라고 밝혔다.

* 키이우∼바르샤바 고속철도 사업 타당성조사, 오데사∼이즈마일∼레니 철도용량 증대 사업 타당성조사에 대해 올해 하반기 중 공적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심의 예정

ㅇ 이에 대해, 슈크라코브 바실리 1차관은 “유럽 지역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이 무척 중요하며, 이에 대한 한국 측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에 감사하다”며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