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 구간 열차 주행 안정성, 승차감 향상 및 유지보수 저감 기대
상태바
분기 구간 열차 주행 안정성, 승차감 향상 및 유지보수 저감 기대
  • 레일앤뉴스
  • 승인 2023.07.27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갈 궤도용 고탄성 분기기 공동개발 협약체결

국가철도공단은 국산 자갈 궤도용 고속분기기*의 성능개선을 위해 국내 분기기 제조 3社**와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목) 밝혔다.

현재 국내 적용 중인 자갈 궤도용 분기기는 일반구간에 비해 딱딱한 천연고무 패드를 적용하고 있어 탄성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열차 진동 및 유지보수에 불리한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공단은 분기기의 구조적 특성(레일 강성·침목 길이)을 고려한 고탄성 분기기 기술개발을 통하여 궤도의 일반·분기구간 위치별 탄성을 균등하게 하도록 개선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추진하게 되었다.

 참고로, 철도공단은 분기기 제조社의 공정한 시장참여 기회 부여와 신뢰성 있는 기술개발을 위해 지난 4월 개발과제 참여업체 공모를 통하여 협약대상 3개 기업을 최종 선정하였다.

 주요 개발내용으로는 분기기 고탄성화*를 위한 부품 개선, 분기부 궤도 안전성 향상, 인천발KTX 직결사업 현장 시험부설을 통한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 등을 검토하고 수행할 예정이며, 철도시설성능검증 인증 이후 개발제품을 전 철도건설 사업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2025년까지 기술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분기기 구간의 고탄성화로 레일 마모가 감소되고 궤도의 안전성이 향상되어 연간 유지보수비의 40%가 절감될 것으로 예상되며, 열차 진동 감소로 열차 궤도재료 내구성, 열차 주행 안정성 및 승차감 향상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은 “앞으로도 국내 철도기업과 지속적인 상생협력을 통해 철도 원천기술의 국산화 개발에 앞장서 한 단계 향상된 국내기술로 세계 철도산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