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타켁∼무기아 철도 기본계획 230만불 규모 용역 수주
상태바
라오스 타켁∼무기아 철도 기본계획 230만불 규모 용역 수주
  • 레일앤뉴스
  • 승인 2023.09.06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철도공단, 라오스의 물류허브 꿈 실현에 동참

국가철도공단은 230만불 규모의 라오스 타켁∼무기아 철도 기본계획(Pre-FEED)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베트남 붕앙항을 연결하는 총연장 562km의 대규모 국제 철도프로젝트 구간 중 철도공단은 우선추진 구간인 라오스 타켁∼무기아 145km 구간의 민간투자사업 기본계획 수립을 담당하게 된다.

<참고> 사업노선도

 이번 계약은 철도공단이 ㈜유신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프랑스, 호주 등 글로벌 엔지니어링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 사업 수주를 달성한 결과로 올해 9월부터 내년 7월까지 11개월간 과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 수주는 2010년과 2015년 두 차례에 걸쳐 한국의 공적개발원조 기금으로 타당성조사*를 시행하여 사업성을 검토한 노선이 실제 사업으로 구체화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한편, 라오스 비엔티안∼베트남 붕앙항을 연결하는 국제 철도프로젝트가 완성되면 라오스는 내륙국으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남중국해로의 진출망을 확보하여 수도인 비엔티안이 동남아시아 물류허브 거점도시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은 “이번 사업 수주로 철도인프라가 부족한 라오스,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철도망 확충에 한국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철도공단은 K-철도를 대표하는 공공기관으로서 우리기업이 해외철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