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통합무선망(LTE-R) 에너지 절감 기술 적용으로 탄소중립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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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통합무선망(LTE-R) 에너지 절감 기술 적용으로 탄소중립 실현
  • 레일앤뉴스
  • 승인 2023.12.08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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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분야 최초, 열차운행이 적은 심야 시간에 안테나 운영방식 전환

국가철도공단은 철도분야 최초로 운행시간을 분석하여 철도통합무선망(LTE-R) 기지국설비(RRU*)의 전파출력을 조정하는 「에너지 절감 (Energy Saving) 기술」을 한 달간(`23.10.30.∼11.29.) 안산선 시흥차량기지에서 시범 적용했다.

 철도통합무선망(LTE-R) 기지국설비(RRU)는 전국 선로변에 1Km 간격으로 설치되는 무선중계장치로 철도운영자 간 안정적인 무선통신을 제공하기 위해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며,

 에너지 절감 기술이 적용되면 여객열차가 운행되지 않는 심야시간대(01∼05시)에 한하여 기지국(RRU) 안테나 운영방식을 2개의 안테나 사용(MIMO)에서 1개의 안테나 사용(SISO)인 절전모드로 전환하여 소비전력량을 절감하고 탄소중립 실천에 기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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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1pixel, 세로 365pixel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 : 한 기지국에서 다수의 송·수신안테나로 여러개의 정보를 전송하여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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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5pixel, 세로 358pixel

 

SISO(Single-Input Single-Output) : 한 기지국에서 단일 송·수신안테나로 정보를 전송하는 기술

 

실제로 철도공단이 절전모드 전환 시 소비전력량을 측정한 결과 기지국설비(RRU) 1대당 하루 최대 약 33%(596Wh)까지 절감 가능했으며, 이를 철도통합무선망(LTE-R) 전 노선에 확대 적용할 경우 연간 약 1.5억의 에너지 비용 절감과 약 674톤의 탄소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하였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김한영)이번 에너지 절감 기술의 시범 적용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전국 철도통합무선망(LTE-R)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며,  철도 중심기반의 친환경·저탄소 철도 구현은 ESG 경영전략 방향 중 가장 중요한 환경(E)에 해당하는 것으로 앞으로도 정부의 친환경·탄소중립 정책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기 위하여 에너지 절감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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