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선 청량신호소 구내 KTX 탈선사고 조사결과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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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선 청량신호소 구내 KTX 탈선사고 조사결과 공표
  • 레일앤뉴스
  • 승인 2019.12.31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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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기계실 내 선로전환기 배선을 반대로 시공한 것이 주 원인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는 ‘18.12.8(토) 07:35경 강릉선 청량신호소에서 발생한 KTX-산천열차 탈선사고 조사결과를 공표하였습니다.

ㅇ 주 원인은 강릉선 청량신호소 21B호 선로전환기 첨단부가 서울방향으로 밀착되지 못하고 벌어진 장애 상태에서 청량신호소 출발 신호기에 정지신호가 현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 진행신호가 현시되도록 신호기계실 내 분선반 단자대의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 배선을 반대로 시공하여 탈선이 발생한 것이며,

ㅇ 주 원인 외 사고의 기여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음

① 청량신호소 및 강릉차량기지 연동검사 과정에서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가 반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지 못한 것

② 청량신호소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를 설계 변경하고, 설치․시공ㆍ감리 과정에 변경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 것

③ 쌍동 선로전환기 표시회로를 분리하도록 변경하고, 유지보수 교육을 시행하지 않은 것과 유지보수 매뉴얼을 개정하지 않은 것

④ 종합시험운행 사전점검 결과 검토가 미흡하게 시행한 것

ㅇ 사조위는 사고 발생 직후 즉시 사고원인 조사에 착수하였고, 사고발생 이틀 후인 ‘18.12.10 강릉선 전반에 대하여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 등에 긴급안전권고를 발행하여 점검(점검결과 이상 없음)토록 하는 등 사전 안전조치를 시행토록 조치한 바 있으며,

ㅇ 이후, 사고현장 현장상황, 기계실 배선상태, 공사 시행 자료수집, 관련자 인터뷰, 열차운행기록 분석, 선로전환기의 동작시험, 유지보수의 적정성 등 분야별 면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ㅇ 최종적으로 관계인 의견청취, 관련분야 전문가 자문 등의 과정을 거쳐 ‘19.12.19(목) 심의․의결하여 확정, 공표(12.23)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는 ‘18.12.8(토) 07:35경 강릉선 청량신호소에서 발생한 KTX-산천열차 탈선사고 조사결과를 공표하였습니다.

ㅇ 주 원인은 강릉선 청량신호소 21B호 선로전환기 첨단부가 서울방향으로 밀착되지 못하고 벌어진 장애 상태에서 청량신호소 출발 신호기에 정지신호가 현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 진행신호가 현시되도록 신호기계실 내 분선반 단자대의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 배선을 반대로 시공하여 탈선이 발생한 것이며,

ㅇ 주 원인 외 사고의 기여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음

① 청량신호소 및 강릉차량기지 연동검사 과정에서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가 반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지 못한 것

② 청량신호소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를 설계 변경하고, 설치․시공ㆍ감리 과정에 변경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 것

③ 쌍동 선로전환기 표시회로를 분리하도록 변경하고, 유지보수 교육을 시행하지 않은 것과 유지보수 매뉴얼을 개정하지 않은 것

④ 종합시험운행 사전점검 결과 검토가 미흡하게 시행한 것

ㅇ 사조위는 사고 발생 직후 즉시 사고원인 조사에 착수하였고, 사고발생 이틀 후인 ‘18.12.10 강릉선 전반에 대하여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 등에 긴급안전권고를 발행하여 점검(점검결과 이상 없음)토록 하는 등 사전 안전조치를 시행토록 조치한 바 있으며,

ㅇ 이후, 사고현장 현장상황, 기계실 배선상태, 공사 시행 자료수집, 관련자 인터뷰, 열차운행기록 분석, 선로전환기의 동작시험, 유지보수의 적정성 등 분야별 면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ㅇ 최종적으로 관계인 의견청취, 관련분야 전문가 자문 등의 과정을 거쳐 ‘19.12.19(목) 심의․의결하여 확정, 공표(12.23)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는 ‘18.12.8(토) 07:35경 강릉선 청량신호소에서 발생한 KTX-산천열차 탈선사고 조사결과를 공표하였습니다.

ㅇ 주 원인은 강릉선 청량신호소 21B호 선로전환기 첨단부가 서울방향으로 밀착되지 못하고 벌어진 장애 상태에서 청량신호소 출발 신호기에 정지신호가 현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 진행신호가 현시되도록 신호기계실 내 분선반 단자대의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 배선을 반대로 시공하여 탈선이 발생한 것이며,

ㅇ 주 원인 외 사고의 기여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음

① 청량신호소 및 강릉차량기지 연동검사 과정에서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가 반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지 못한 것

② 청량신호소 21A호, 21B호 선로전환기를 설계 변경하고, 설치․시공ㆍ감리 과정에 변경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 것

③ 쌍동 선로전환기 표시회로를 분리하도록 변경하고, 유지보수 교육을 시행하지 않은 것과 유지보수 매뉴얼을 개정하지 않은 것

④ 종합시험운행 사전점검 결과 검토가 미흡하게 시행한 것

ㅇ 사조위는 사고 발생 직후 즉시 사고원인 조사에 착수하였고, 사고발생 이틀 후인 ‘18.12.10 강릉선 전반에 대하여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 등에 긴급안전권고를 발행하여 점검(점검결과 이상 없음)토록 하는 등 사전 안전조치를 시행토록 조치한 바 있으며,

ㅇ 이후, 사고현장 현장상황, 기계실 배선상태, 공사 시행 자료수집, 관련자 인터뷰, 열차운행기록 분석, 선로전환기의 동작시험, 유지보수의 적정성 등 분야별 면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ㅇ 최종적으로 관계인 의견청취, 관련분야 전문가 자문 등의 과정을 거쳐 ‘19.12.19(목) 심의․의결하여 확정, 공표(12.23)하였습니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18.12.8() 07:35 강릉선 청량신호소에서 발생한 KTX-산천열차 탈선사고 조사결과를 공표하였습니다.

 

주 원인은 강릉선 청량신호소 21B호 선로전환기 첨단부가 서울방향으로 밀착되지 못하고 벌어진 장애 상태에서 청량신호소 출발 신호기에 정지신호가 현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 진행신호가 현시되도록 신호기계실 내 분선반 단자대의 21A, 21B호 선로전환기 배선을 반대로 시공하여 탈선이 발생한 것이,

 

주 원인 외 사고의 기여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음

 

청량신호소 및 강릉차량기지 연동검사 과정에서 21A, 21B호 선로전환기가 반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지 못한 것

 

청량신호소 21A, 21B호 선로전환기를 설계 변경하고, 설치시공감리 과정에 변경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 것

 

 

 

쌍동 선로전환기 표시회로를 분리하도록 변경하고, 유지보수 교육을 시행하지 않은 것과 유지보수 매뉴얼을 개정하지 않은 것

 

종합시험운행 사전점검 결과 검토가 미흡하게 시행한 것

 

사조위는 사고 발생 직후 즉시 사고원인 조사에 착수하였고, 사고발생 이틀 후인 ‘18.12.10 강릉선 전반에 대하여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 등에 긴급안전권고를 발행하여 점검(점검결과 이상 없음)토록 하는 등 사전 안전조치를 시행토록 조치한 바 있으며,

 

이후, 사고현장 현장상황, 기계실 배선상태, 공사 시행 자료수집, 관련자 인터뷰, 열차운행기록 분석, 선로전환기의 동작시, 유지보수의 적정성 등 분야별 면밀한 조사를 진행하였고,

 

최종적으로 관계인 의견청취, 관련분야 전문가 자문 등의 과정을 거쳐 ‘19.12.19() 심의의결하여 확정, 공표(12.23)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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