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명)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국제세미나는 철도공사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진행하였고 외교적 결례도 없었다.
상태바
(해명)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국제세미나는 철도공사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진행하였고 외교적 결례도 없었다.
  • 레일앤뉴스
  • 승인 2019.10.31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는 2019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국제세미나(9.4)에 한국철도공사가 참석하지 않은 것은 부처 간 불협화음으로 비춰질 수 있고, 외교적 결례로 볼 수밖에 없다는 보도내용(10.1)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국제세미나는 국토부가 매년 9월경 개최하는 글로벌협력인프라컨퍼런스의 한 세션으로 개최키로 올해 초부터 계획되어 있었으며, 세미나 준비과정에서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개발연구원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논의하여 왔고, 한국철도공사 손병석 사장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9월 4일부터 6일까지 열린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하였고, 세미나에는 국제협력분야 부서장(1급)이 참석하여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본 국제세미나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개발연구원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주관한 행사로서 관계국 정부기관, 국제기구, 연구소, 대학의 전문가가 참석하였으며, 국토교통부 김경욱 2차관이 러시아 차관, 몽골 차관 및 중국의 고위급 정부 대표단을 맞이하는 등 외교적 결례로 간주될 만한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명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세계은행과 한국개발연구원이 발제를 하고 러시아와 몽골의 정부관계자, 중국·한국의 정부 관계자 및 전문가, 일본의 전문가 및 세계은행·광역두만강개발 등 국제기구 전문가가 참여하는 패널토론이 이어졌으며, 동아시아철도공동체의 설립에 대하여 참석한 정부 대표단과 국제기구의 지지를 확인하는 성과도 있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